태백산 부석사라는 현판이 보인다.
해동화엄종찰
인삼밭이 있었다.
그리고 주위가 온통 초록색깔의 숲을 이루고 있었다.
당간지주는 부석사 경내로 올라가는 최하층계의 좌측 노변에 위치해 있는데 양 지주가 1m 간격으로 동서로 마주 서 있다. 이 지주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지주의 하나로, 기초가 무너져 밑부분이 드러나 있었는데 보수했다. 전면은 별다른 조식이 없고 양쪽 모서리로 모를 약간 죽였다. 전후 양 측면으로는 20㎝ 폭으로 두 줄의 음각선대를 테두리에서 5.4㎝ 간역을 두고 넣었다. 지주 정상부의 바깥쪽 모서리는 호선을 2단으로 깍아내었고 안쪽에는 간구를 내었는데 장방형이다. 양지주 사이에는 간주를 받은 대석이 남아있는데 사각형의 하대 위에 원형으로 테를 만들고 안으로 지름 30㎝의 원공을 두어 당간이 끼워지도록 하였다. 원형의 테 밖으로는 몰딩과 연꽃무늬를 새겼다. 간결 단아해 보이게 비교적 가늘고 긴 편이면서도 아래와 위의 두께에 다소 차이가 있어 안정감을 지녔다. 조성년대는 부석사가 창건(신라 문무왕 16년 676)된 통일신라시대로 추정된다. 높이는 428㎝, 너비는 55.56㎝, 지주 간견은 100㎝이다.
경북 영주시 부석면 북지리 117 에 위치한 영주 부석사 당간지주(榮州 浮石寺 幢竿支柱)는
보물 제 255호이다.
절에 행사가 있을때 절의 입구에는 당(幢)이라는 깃발을 달아두는데 이 깃발을 달아두는 장대를 당간(幢竿)이라 하며, 장대를 양쪽에서 지탱해 주는 두 돌기둥을 당간지주라 한다.
이 당간지주는 부석사 입구에 1m 간격을 두고 마주 서 있다. 마주보는 안쪽 옆면과 바깥면에는 아무런 장식이 없고, 양쪽 모서리의 모를 둥글게 다듬었다. 기둥 윗부분은 원을 2겹으로 경사지게 조각하였고, 옆면 3줄의 세로줄이 새겨져 있다. 기둥머리에는 깃대를 단단하게 고정시키기 위한 네모 모양의 홈이 파여 있다. 기둥 사이에는 한 돌로 된 정사각형의 받침 위에 원형을 돌출시켜 깃대를 세우기 위한 자리가 마련되어 있다. 이 주변에는 연꽃을 장식하고, 윗면 중앙에는 구멍을 뚫어 당간의 밑면을 받치고 있다.
대체로 꾸밈을 두지 않아 소박한 느낌을 주는 지주이다. 또한 가늘고 길면서도 아래위에 다소 두께 차이가 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안정감을 주며, 간결하고 단아한 각 부분의 조각으로 보아 통일신라 전기의 작
품이다.
여러 각도에서 당간지주를 눈여겨 살펴 보았다.
부석사의 당간지주는 당당하게 보였다. 큰 일들을 많이 해내었음일까.
보물 제 255호
뒷면에는 대한민국이 찍혀 있다.
높이가 4미터가 넘는다.
부석사 가는 길과 교통 안내
1. 자가운전 서울->중부고속도로->호법분기점->영동고속도로->여주->만종분기점->중앙고속도로->제천단양영주예천 ->풍기IC->부석사 대전->4번국도->옥천->37번 국도->보은->25번 국도->상주시->예천->영주방향->부석사 대구->중앙고속도로->풍기IC->부석사 부산->경부고속도로->풍기IC->부석사 광주->올림픽고속도로->대구->중앙고속도로->풍기 IC->부석사 전주->호남고속도로->대전->경부고속도로->구미->중앙고속도로->풍기IC->영주방향->부석사 청주->36번국도 괴산->충주 문경 연풍방향->중앙고속도로 단양IC 진입->풍기 IC->부석사
|
2. 대중교통 가. 고속버스의 경우 서울 출발의 경우 강남센트럴터미널과 동서울터미널 모두 영주행 고속버스가 있으며, 그 시간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남고속터미널 영주행 버스 출발시각 ( 호남선 터미널 이용 ) 07:10 08:40 10:10 11:40 13:10 14:40 16:10 17:40 19:10 20:40 온라인예매; http://www.easyticket.co.kr/ 동서울터미널 영주행 버스 출발시각 06:15 첫차부터 21:45 막차까지 약 30분 간격으로 버스가 자주 있습니다. 온라인예매; http://www.ti21.co.kr/ 영주 시외버스터미널에 하차한 후, 길 건너편 노상의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부석사행 시내버스를 탑승합니다. (진우경유와 풍기경유 둘다 부석사로 갑니다)
나. 기차의 경우 서울의 경우 청량리역에서 출발하며, 3시간반 소요. 출발 시각 07:00 09:00 11:00 13:00 15:00 16:00 18:57 21:00 온라인예매; http://qubi.com *서울역은 영주행 기차가 없습니다. 하차는 영주역과 풍기역 모두 가능합니다. 풍기역에서 하차하면 역 바로 앞에서 부석사행 버스 탑승 가능합니다. 풍기경유 버스 경로: 영주-풍기-순흥-단산-부석-부석사 영주 기차역에서 하차하면 영주 시내버스터미널까지는 택시/버스로 이동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