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탈리아연구센터(소장 김시홍)는 지난 11월 4일(월), 이탈리아 로마 루이스대학 대회의실에서 국제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는 한국과 이탈리아 수교 140주년을 맞이하여 이를 기념하는 양자 간 학술회의로 단행본 출간을 계기로 열렸다.
140 Years of Korea - Italy Relations: 1884-2024
International Conference organised by the Luiss Department of Political Science, the Korea Foundation and Hankuk University for Foreign Studies
4 November 2024, 9:00 am
Room 12, Luiss Campus at Viale Pola 12, Rome
이번에 출간된 학술 단행본은 국제교류재단의 후원을 받아 이탈리아연구센터와 루이스대학 국제전략연구소가 공동으로 참여한 프로젝트로, 한국, 이탈리아 양국 15명의 저자들이 지난 22개월간의 대장정을 거처 분야별 관계를 정리한 서적이다. 특히 양국의 외교부 장관이 축사를, 로마와 서울의 대사들이 서문을 작성함으로써 사실상 수교 140년을 기념하는 양자관계 최초의 영문 단행본이 출간된 의미가 담겨있다.
모교 이탈리아어과에서는 김시홍 교수, 최병진 교수 및 빈첸조 프라테리고 교수가 필진으로 참가하였으며, 80학번 조민상 동문(밀라노대학 한국학 교수)도 이탈리아의 한국인 공동체에 대한 글을 게재하였다.
이날 회의에는 김건화 주이탈리아 한국 대사대리, 에밀리아 가토 주한 이탈리아 대사 및 단행본을 집필한 필진이 참석하여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으며, 특히 정책적 제언을 통해 추후 양자관계의 초석을 다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한국이탈리아연구센터는 오는 12월 5일(목), 한국외대 서울캠퍼스 대학본부 11층 대회의실에서 이탈리아 학자들을 초청하여 이번 국제회의와 동일한 방식으로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